Stroop Test
Last updated
Last updated
Stroop test는 제시된 문장과 관계없이 색깔을 판단하는 과제로서, 인지 및 지각능력 검증을 위해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기법입니다.
선택적 주의력, 충동 억제력, 인지적 유연성, 처리속도 등 다양한 인지/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Stroop 테스트 훈련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이러한 훈련이 특정 인지 기능, 특히 인지 유연성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Stroop 태스크의 훈련이 자극 간섭(stimulus interference)을 현저하게 줄이고 거의 제거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Antao Chen, 2013, Training reveals the sources of Stroop and Flanker interference effects) 이러한 자극 간섭 감소는 주의력과 인지 처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Stroop 태스크 훈련이 인지 기능, 특히 충돌하는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훈련은 교육적 맥락이나 인지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색깔이 있는 문장이 제시됩니다. 문장을 읽고, 그 색깔과 문장의 내용이 맞다면 o를, 틀리다면 x를 선택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선택해야 하지만,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레벨이 올라갈수록 색깔의 종류가 증가하며(3종 > 6종), 문장의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저벨에서는 '빨강이다', '파랑이다' 등 긍정문만 제시되지만 고레벨에서는 '녹색이 아니다' 등 부정문도 제시됩니다.
본 트레이닝은 정답을 맞춘 비율에 따라 점수가 획득됩니다.
각 시행에서 정답을 2초 이내에 맞추면 최고 점수입니다.
맞춘 비율과, 각 시행에서의 수행시간을 합산하여 점수를 제공합니다.
최고 100점, 최소 -20 점이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