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l Making Test
Last updated
Last updated
TMT(trail marking test)는 인지신경연구에서 사용되는 기본적 테스트로, 종합적 인지능력을 평가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Trail Making Test(TMT) 훈련은 인지 기능, 특히 인지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과 주의 집중 능력(ability to maintain set)을 측정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MT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다른 인지 기능을 평가합니다. TMT-A는 주로 처리 속도를, TMT-B는 인지 유연성을 평가합니다.
TMT-B는 참가자가 숫자와 글자를 번갈아가며 순서대로 연결해야 하는 과제로, 이는 참가자의 인지 유연성과 집중력을 시험합니다.(Kathleen Bechtold Kortte, 2002, The trail making test, part B: cognitive flexibility or ability to maintain set?) TMT-B의 수행은 높은 수준의 인지적 제어를 요구하며, 참가자가 빠르게 상황에 적응하고 주의를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TMT 훈련은 인지 유연성, 처리 속도, 주의 집중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 기능은 학습, 일상 생활, 문제 해결 등 다양한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EEG를 사용하여 TMT 수행을 분석한 한 연구에서는 TMT-A와 TMT-B 수행 시 뇌의 다른 영역이 활성화되며, 이는 TMT가 다양한 인지 과정을 포함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Zhongmin Lin, 2021, Trail Making Test Performance Using a Touch-Sensitive Tablet: Behavioral Kinematics and Electroencephalography)
또한, TMT 훈련은 주의력 결핍이나 인지 저하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할 수 있으며, 뇌 손상이나 특정 신경 질환의 진단 및 재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인지 기능의 회복을 촉진하고, 일상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TMT 훈련을 통한 인지 기능의 향상은 학습 능력이나 일반적인 생활 능력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교육적인 맥락이나 재활 과정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MT 훈련의 구체적인 효과는 개인의 상태나 훈련 방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며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상된 처리 속도: TMT 훈련은 시각적 탐색과 단기기억, 주의력, 판단력 등을 향상시킵니다.
인지적 유연성 강화: TMT 훈련은 실행 기능 중에서도 주의력 전환과 작업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정확한 시각적 스캔 능력: TMT 훈련은 시각적 스캔 능력을 향상시켜 효과적인 정보 처리를 도와줍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노인들의 실행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치매 발현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MT-A
화면에 숫자가 점들이 제시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순서대로 클릭하십시오.
TMT-B
화면에 숫자와 한글이 점들이 제시됩니다.
1, 가, 2, 나, 3, 다 … 의 순서(숫자-문자 교대로)로 최대한 빠르게, 순서대로 클릭하십시오.
저러벨에서는 TMT-A가, 고레벨일수록 TMT-B가 제시됩니다.
본 트레이닝은 과제를 완료한 시간이 빠를 수록 점수가 부여됩니다.
모든 시행에서 기준 시간보다 빠르면 100점, 매우 느리면 -20점이 획득됩니다.
각 점마다 대략 0.7초 정도의 기준 시간이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