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습니다.
읽기능력, 문해력이 우수하면 글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동시에 내용의 위치를 파악하는 능력은 탐색효율성을 증가시키므로 문제풀이에 유리합니다.
문제 영역 체류 비율 task area dwell time
글을 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선, 우선 문제 자체를 잘 읽어야 합니다. 문제를 푸는 전체 시간 동안 문제 영역 (문제가 쓰여진 글 영역)을 보는 시간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를 측정합니다.
읽기 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시험문제를 잘 푸는 학생들은, 문제를 꼼꼼하게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읽기 능력에서 중요한 정보의 취득에 집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읽기능력 뿐 아니라 교과 시험능력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가 적당합니까?
문제를 3초 이상 읽고, 전체 읽기 중 20% 이상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떻게 개선할 수 있습니까?
문제를 꼼꼼하게 읽는 습관이 들도록 연습합니다.
특정 에 속하는 단어들을 찾는 Category finding 훈련은 문제를 기억하며 탐색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 영역 체류 비율 core area dwell time
글을 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제풀이에 필요한 핵심정보가 제시된 핵심영역을 빠르고 상세히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핵심 정보가 있는 영역에 시선이 머무른 시간(dwell time : 체류시간) 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읽기 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핵심영역을 빠르게 찾는다는 것은, 글을 읽으면서 전체적인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고 기억하면서 읽는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눈이 글을 훑고 지나가기만 했다면 핵심영역 외의 영역도 무작위적으로 탐색하게 됩니다. 즉 글에 대한 이해와 기억이 좋을수록 핵심영역 탐색 속도가 빨라집니다.
내용을 완전히 파악했다면, 핵심영역을 전혀 보지 않고도 문제를 풀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가 적당합니까?
문제영역을 읽고 난 후 5초 이내에 영역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며, 해당 영역에 2초 이상 머물러야 합니다.
어떻게 개선할 수 있습니까?
핵심 키워드를 빨리 찾는 훈련을 합니다.
핵심 단어에 대한 빠른 탐색과 판단을 요구하는 Keyword finding이나 Category finding 트레이닝을 수행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