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역행이 적어야 합니다.
글을 읽을 때 나타나는 시선 이동을 설명합니다.
Last updated
글을 읽을 때 나타나는 시선 이동을 설명합니다.
Last updated
글을 읽다가 시선이 반대 방향(왼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역행(regression) 도약라고 합니다. 전체의 시선 도약 중 역행 도약이 얼마나 되는가를 나타낸 것이 역행도약 비율입니다. 글을 읽는 동안 도약이 총 50회 일어났는데, 그 중 4번이 역행이었다면, 역행 도약 비율은 8% 입니다.
글을 읽다가 어휘나 의미의 재확인이 필요하거나, 구조가 복잡해서 다시 한번 보고자 할 때 역행이 발생합니다. 대체로 글읽기가 어려울 때 역행이 많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읽기에서도 약 10% 정도의 역행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역행 도약 비율은 적을 수록 좋지만, 많아도 15% 이내가 알맞습니다.
역행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글의 뜻이나 논리가 어렵거나, 문장구조가 복잡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글일 수 있으니, 좀 더 쉬운 글을 읽도록 합니다.
어휘의 직접적, 간접적 이해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역행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지식책을 충분히 읽음으로써 어휘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시선의 이동은 그 목적이나 형태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상(우측 읽기) : 정상적인 방향(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글을 제대로 읽을 때의 움직임입니다. 위 그림에서 초록색 선으로 표현됩니다.
줄바꿈 : 다음 줄로 바꾸는 시선 이동입니다. 위 그림에서 파란색 선으로 표시됩니다.
역행 도약 : 읽다가 방향을 바꾸어 거꾸로(오른쪽에서 왼쪽) 읽는 움직임입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선으로 표시됩니다.
이탈 : 정상 읽기나 줄바꿈, 역행 등에 해당하지 않고 무작위적으로 움직이거나 글을 건너 뛰어 움직인 경우입니다. 위 그림에서 노란색, 분홍색 등으로 표시됩니다.
유창한 읽기는 우측 이동과 줄바꿈, 그리고 약간의 역행 도약으로만 구성됩니다. 읽기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눈이 움직이면 이탈의 비율이 높아지며, 글읽기가 어려우면 역행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유창한 읽기라면 정상(우측 읽기)가 70% 이상, 줄바꿈(줄바꿈 조정 포함)이 20% 정도로 구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10% 이내의 역행 시선은 정상적입니다.
이탈은 적을수록 좋으며, 5% 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문책을 많이 읽습니다. 만화나 그림이 많은 책이 아닌, 글만 많은 책을 읽도록 합니다.
불필요한 탐색이나 건너뛰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문장단위 읽기 훈련(Sentence Mask Training)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