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기본적인 읽기 행태는 유창성을 반영합니다.

읽기 속도 Reading Speed

글을 읽는 속도로, 일반적으로 분당 몇 어절을 읽는지를 측정합니다. 어절은 띄어쓰기로 구분된 덩어리로 대체로 단어의 갯수와 유사합니다.

글의 총 어절 수를, 글전체를 읽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나누면 읽기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읽기 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읽기 속도는 읽은 글의 내용을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읽기와 관계없는 불필요한 탐색이나 행동을 자제하는 집중력도 영향을 미칩니다. 결과적으로 읽기에 능숙하고 집중력이 강한 독자는 미숙한 독자에 비해 읽기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읽기속도는 읽기 유창성이 향상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이지, 빠르게 읽기만을 노력한다고 읽기 유창성이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읽기가 향상되면 속도는 자연스럽게 빨라집니다.

어느 정도가 적당합니까?

언어마다 읽기 속도는 다릅니다. 한국어의 경우, 능숙한 독자는 분당 300어절 이상의 속도로 읽습니다. 고도로 훈련받을 경우, 읽기 속도는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의 종류에 따라 그 속도는 매우 다릅니다. 쉬운 소설책은 매우 빠르게 읽겠지만, 어려운 철학책은 천천히 읽게 됩니다. 그러므로 읽기 속도만으로 일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개선할 수 있습니까?

재미있고 글밥이 많은 책을 많이 읽습니다.

읽은 내용을 처리하는 속도와 관계가 있으므로, 대량의 글을 빠르게 처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기 수준에 맞는 글을 많이 읽는 것이 필요하므로, 쉽고 재미있으면서 글밥이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읽기 속도를 유도하는 트레이닝을 합니다.

문장단위 읽기 훈련(Sentence Mask Training)은 정해진 속도로 문장들을 제시함으로써, 적정한 속도에 대한 감을 익히고 적응하도록 훈련시킵니다.

Last updated